비트 토렌트는 개발자 브램 코헨이 P2P 공유를 이용해 만든 파일 전송 소프트웨어입니다. 토렌트는 급류라는 뜻인데 급류처럼 빨리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다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개발자 브램 코헨(43)
메인인 비트 토렌트 프로그램 말고도 토렌트 파일과 호환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존재합니다.
■ 특징
비트 토렌트가 이전의 공유 소프트웨어와 가장 크게 다른점은 인기있는 파일일 수록 다운로드가 더 빨라진다는 것입니다.
프루나, 냅스터등으로 대표되는 기존 P2P 소프트웨어들의 구조는 극 집중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큰 대역폭을 가지고 있는 배포자에게 좁은 대역을 갖고 있는 다수의 사용자들이 접속되 파일을 전송받기 때문에 어느 특정 파일에 사람들이 많이 몰려 다운로드 요구가 집중되면 그만큼 대역폭이 좁아져 다운로드 속도가 줄어들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전송 속도의 제약을 없애고 싶어한 블램 코헨은 상대 피어에서 파일의 일부를 다운로드 받을때 자신도 파일의 일부를 업로드 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빈약한 대역폭을 갖고 있는 사용자도 전체 파일 배포에 협력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따라서 인기 있는 파일이라도 그만큼 많은 사용자들이 배포를 하고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빠른 전송이 가능했습니다.
위니, 쉐어, 퍼펙트 다크, 라임 와이어와 같은 다른 P2P 소프트웨어들과 비트 토렌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운로드 하지 않은 파일도 업로드되는 것과 달리 자신이 다운로드 중이거나 다운로드가 완료된 파일만이 업로드된다는 것과 더불어 다운로드 받고 싶은 토렌트 파일을 따로 웹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찾은 이후 그 파일을 통해서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는 점등이 있습니다.
비트 토렌트는 기존의 P2P 소프트웨어들의 진보한 형태일 뿐만 아니라 사용자간의 대역폭을 이용할 수 있게해 보다 많은 사용자에게 파일을 배포할 수 있게 했다는 점에서 인터넷에서 파일 배포의 저변을 확장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