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일반 가정집에 설치된 태양 전지판
태양광 발전은 태양 빛을 태양전지판을 이용하여 직접 전력으로 전환하는 방식의 발전으로 신재생 에너지인 태양에너지를 이용하는 방법중의 한가지 입니다.
■ 태양 전지판의 수명
다결정 실리콘 태양전지판
태양 전지판은 제조사의 실수로 인해 조기 출력 저하등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평균적으로 20년 마다 10%미만의 출력저하가 발생됩니다.
태양전지판이 노후화되면 셀을 고정하는 EVA등 수지가 벗겨져 습기가 모듈 내부에 침습해 전극의 부식을 일으키게 됩니다. 제조기업의 기술 부족으로 일찌감치 성능이 저하되는 사례도 간간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태양전지판의 제품 수명을 측정하기 위한 테스트 방법으로 소금물을 뿌리거나 자외선,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의 가동등이 있는데 이러한 테스트는 1980년대 부터 대규모로 진행이되며 많은 데이터가 축적된 상태입니다.
전세계 2000건에 달아는 각종 태양전지 모듈의 노화를 조사한 데이터에 따르면 성능이 저하되는 속도는 평균 1년 마다 0.8%의 출력 감소가 있다고 합니다.
패널의 종류에 따른 노화 정도를 비교한 데이터를 살펴보면 25년간 사용했을 경우 단결정 실리콘 패널에서 출력이 82-85%, 다결정 실리콘 패널에서 86.8-89%, CIS 패널에서 92.7-93.2%, 이종 접합(HIT하이브리드등)패널에서 90.4%, 비정질 실리콘 패널에서 74.6%로 감소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전 제품의 경우 태양전지판의 수지가 자외선 때문에 황변하게 되어 성능이 급격히 저하될 수가 있었지만 최근의 제품은 수지의 개량과 유리에 세륨을 첨가해 그와같은 문제는 해결이 된 상태입니다.
비정질 실리콘을 이용한 모듈의 경우 노후화가 다른 재질의 태양 전지판 보다 심했지만 현재는 기술이 발전해 20년이상 성능을 보장하는 제품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은 수명이 길기 때문에 설치 가대등의 시공 부분에 있어 주기적인 보수 및 점검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세계의 모든 에너지 수요는 신재생 에너지로 충당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