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덩샤오핑이 중국 경제 발전의 기초를 닦기 위해 추진했던 정책들


샤오핑 (1904 년 8 월 22 일 - 1997 년 2 월 19 일 )은 중화 인민 공화국의 정치인으로 중화인민 공화국을 건국한 마오쩌둥의 사망이후 사실상 중국의 최고 지도자가 됩니다. 마오 쩌둥이 일으킨 문화 대혁명으로 피폐해진 중화 인민 공화국의 재건을 위해' 개혁 개방 '정책을 추진하고 사회주의 시장 경제의 도입을 도모하는 등, 국가 현대화의 기초를 닦았습니다.


¶ 그의 정책들


1978 년 일중 평화 우호 조약을 맺고 같은 해 10 월에 일본을 방문한 덩샤오핑은 일본의 경제와 기술력에 압도 되었습니다. 또한 같은 해 11 월에는 싱가포르를 방문해 외자 유치의 실태를 견학하기도 했는데 이러한 해외 순방에서 귀국한 덩샤오핑은 지금까지의 계급 투쟁 노선을 포기하고 "경제를 다른 모든 것들 위에 둔다"는 정책 기조를 내놓게 됩니다.


그 대표적인 경제 정책의 하나가 '개혁 및 개방'정책의 일환인 경제 특구의 설치입니다. 일부 지역에 한해 외자 도입을 허용하고 장려함으로써 경제 성장을 목표로 하는 이 정책은  매우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정치적으로는 공산주의에 의한 중국 공산당의 영도와 일당 독재를 강조하면서, 경제적으로는 생산력주의에 기초한 경제 정책을 취했습니다. 생산력의 증대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그의 정책은 " 흰 고양이 든 검은 고양이 든 쥐를 잡는 것이 좋은 고양이다 "는 흰 고양이와 검은 고양이 이론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1984 년 3 월 방중 당시 나카소네 야스히로 총리는 덩평평 중국 지도부와 회담하고 제2차 엔 차관의 실시 및 중일 우호 병원 , 중일 청년 교류 센터 설치등으로 경제 협력의 확대를 당부했고, 연해 경제 특구 지정도 겹쳐 이후 일본의 대 중국 직접 투자는 본격화되기 시작합니다. 


한편 당시 후야오방 (胡耀邦) 총서기와 비교하여 등소평은 야스쿠니 신사 문제 등으로 일본에 비판적이었고, 전국에 일본의 중국 침략의 기념관 및 기념비를 건립하고 애국주의 교육을 추진하도록 지시를 내리기도 했으며 난징 대학살 기념관을 만들도록 했습니다.


1984 년 12 월 덩샤오핑은 모스크바 중산 대학 동창생이자 중국 공산주의 청년단에서 알고 지내던 대만 총통 장징궈에게 제안한 " 일국양제(중국과 대만의 통일)"구상 아래에서 영국 식민지였던 홍콩의 반환에 관한 합의 문서에 총리인 마가렛 대처와 체결을 맺게 됩니다


또한 장징궈는 싱가포르 총리인 리콴유와 홍콩 상인 밀사인 심마코토와의 협상을 통해 1985 년 7 월, 대만이 홍콩 등을 통해 중국과의 간접 무역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공식적으로는 1990 년 10 월부터, 대중 직접 투자는 1992 년 9 월에 해금), 1987 년 11 월에 3 촌 이내의 중국 친척 방문의 허용을 이끌어 냈다.


1989 년에 공직에서 물러나면서 표면적으로는 은퇴했지만 영향력을 아직도 유지하고 있던 덩샤오핑은 1992 년의 춘절 시절 1 월 18 일 부터 2 월 21 일 에 걸쳐, 심천과 상해 등을 시찰 하고 남순 강화를 발표했는데 경제 발전의 중요성을 강조 함과 동시에, 소련의 해체 등을 예로 들며 "경제 개혁은 평화추구에 의한 공산당 지배 체제의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하는 당내 보수파들을 강하게 비판한 남순 강화는 천안문 사건 이후에 일어난 당내 노선 투쟁을 수렴하면서 개혁 개방 노선을 추진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고 이후 중국은 급속한 경제 발전을 추진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