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엣지 오브 투모로우'의 배틀 슈트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엣지 오브 투모로우는 더그 라이먼 감독의 타임 루프를 소재로 한 SF 영화입니다. 사쿠라 자카 히로시의 일본 라이트 노벨인 '올 유 니드 이스 킬'를 원작으로 하고 있고 주연은 톰크루즈, 에밀 블런트 입니다.


영화는 배틀 슈트를 착용하고 있는 군인들이 지구를 침입해온 외계 생명체와 전투를 벌이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이 배틀 슈트가 어떻게 제작이 되었는지 알아봤습니다.


엣지 오브 투모로우 배틀 슈트 제작 과정

프로덕션 디자이너인 올리브 스콜과 그의 팀은 리드 제작자 피에르 보한나와 협력해 다르파(군이 사용할 최신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미국 국방부의 기관)가 군에 지원하고 있는 현대의 배틀 슈트를 기반으로 영화에서 벌어질 전투에 걸맞는 여러가지 배틀 슈트 컨셉아트를 디자인했습니다.


감독인 더그 리만이 디자인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렸고, 제작 팀은 경첩이 부착된 알루미늄 재질의 프로토 타입의 배틀 슈트 프레임을 만들었습니다. 표면은 거친 느낌이 들도록 제작이 되었고 배우의 모습이 배틀 슈트에 때문에 가려지지 않고, 뛸 수 있는 등 자유롭게 활동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들이 고려되었습니다.


제작 팀은 주연인 톰 크루즈의 마네킹을 만들어 수트 프레임을 그에 맞추면서 제작을 진행 했으며 거의 5개월 동안 70개의 하드한 재료와 50개의 소프트한 재료들을 이용해 배틀 슈트를 수작업으로 제작했습니다. 


슈트는 "그런츠, 도그, 탱크"의 세가지 버전으로 개발이 되었고, 블런트가 연기한 리타 브라타스키의 배틀 슈트는 잔다르크의 영웅적인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붉은색의 띠를 그려 넣었습니다.


배틀 슈트의 무게는 85파운드(39kg)이고, 더 무거운 버전은 저격용 라이플과 로켓 발사기가 장착된 것으로 130파운드(59kg)에 달했습니다. 블런트는 3달동안 그녀가 맡은 여전사 역을 위해 훈련에 들어갔는데 그녀는 "배틀 슈트 무게 적응에 중점을 두고 달리기, 요가, 체조등에 대한 훈련을 했고, 이스라엘 전투 시스템인 크라브 마가(Krav Maga)로 공부를 했다."라는 말했습니다.


배우가 배틀 슈트를 착용하려면 4명의 스텝이 필요했고, 처음에 톰 크루즈는 입고 벗는데 1시간이 걸렸지만, 익숙해 지면서 30초로 단축되었으며 잠시 쉴 동안 배우들은 철제 프레임에 달려있는 쇠사슬을 빼서 무게를 줄였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 분노의 질주7 자동차 낙하장면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 겨울 왕국의 리얼한 눈 CG 제작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