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좌우가 반전된 핸들의 자전거를 탈 수 있을까?



자전거 조향장치를 좌우가 반전되게끔 만들어 놓고 사람들에게 타보게 한 영상입니다.

  두뇌의 적응 시스템에 대한 흥미로운 결과를 내놓고 있군요.



자전거의 핸들, 안장, 페달에 대해 알아보자~

2 륜 자전거의 조향 핸들은 막대 모양을 하고 있고 프론트 포크의 상단에 고정되어 프론트 포크를 직접 회전시키는 구조가 일반적이다. 조향에 필요한 기능 이외에도 강하게 패달을 굴릴때 운전자의 상체를 지탱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있다. 
운전자가 앉는 부분은 다리를 벌리고 걸터 앉을 수 있는 안장 형이 일반적이며, 앞으로 가늘고, 후방이 넓어지고있는 형태의 것이 대부분이다. 운전자의 체중이 덜 실리는 안장의 앞부분은 용이성을 중시해 가늘고 길게 만들었고 운전자의 체중이 많이 실리는 부분은 뒷부분은 폭이 넓게 만들어졌다. 쿠션역할을 하는 스프링을 갖춘 안장도 있고, 리컴번트 자전거는 운전자의 등까지 커버하는 의자형 안장인것이 많다.
핸드 사이클을 제외하고 자전거의 동력은 크랭크 끝으로 회전 가능하게 장착 된 페달에서 생긴다. 단순한 평판 형상의 페달은 발을 디디는 힘만을 동력으로하지만, 끈 등에 의해 발을 고정하는 투 클립과 클리트라는 쇠장식이 달린 신발을 고정하는 바인딩 페달은 밟는 힘뿐만 아니라 다리를 올리는 힘도 동력으로 사용할 수있기도 하다. 크랭크는 운전자의 체격과 체력, 차체 각부의 치수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길이의 제품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