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천연물 보다 경도가 우수한 합성(인조)다이아몬드에 대해 알아 보자



천연 보다 경도가 우수하다는 합성(인조)다이아몬드에 대해 알아 보자


합성 다이아몬드 또는 인공 다이아몬드는 지구 내부에서 생성되는 천연 다이아몬드를 과학 기술에 의해 인공적 으로 제작 한 다이아몬드입니다. 주로 고온 고압 합성 (HPHT)와 화학 기상 증착 (CVD) 법에 의해 만들어 집니다.


천연 보다 경도가 우수하다는 합성(인조)다이아몬드에 대해 알아 보자


1879 년 부터 1928 년 에 걸쳐, 인공 다이아몬드 합성을 시도 했지만 모두 실패를 하고 말았는데요 1940년에 미국 , 스웨덴 , 그리고 소련 이 CVD 법과 HPHT 법을 이용한 다이아몬드 합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여 1953 년 무렵에 최초로 인공 다이아몬드 합성 방법이 개발됐습니다. 


현재는 주로 이 두 가지 방법으로 인공다이아 몬드가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 원소를 포함하고 있는 폭약을 사용한 폭굉 (폭발)에 의한 합성법이 1990 년대 후반에 개발되었습니다. 높은 출력의 초음파를 이용하여 흑연을 처리하는 캐비테이션 방법도 있지만, 상업적으로는 아직 이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천연 보다 경도가 우수하다는 합성(인조)다이아몬드에 대해 알아 보자

▲고온 고압 법에 의해 합성되 다양한 색을 띄고있는 인공 다이아몬드.


합성 다이아몬드의 특성은 합성 방법에 따라 다르며, 경도 및 열 · 전기 전도성 , 전자 이동도가 천연 다이아몬드 보다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합성 다이아몬드는 연마 , 절삭 공구 , 히트 싱크 (방열판) 등에 널리 사용된다. 또한 발전소 의 고전압 개폐기 고주파 전계 효과 트랜지스터 와 발광 다이오드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HPHT 법이나 CVD 법으로 합성된 다이아몬드는 보석 으로도 이용되는데 천연 다이아몬드를 거래하는 기업들은 천연물과 인공물을 구별하기 위해 분광 장치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구별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