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화,애니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디자인은 스토리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얼굴, 머리모양, 복장등의 외모를 감독이나 시나리오 작가의 설정을 참고해 디자인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캐릭터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애니메이터 업무의 일부이며, 원화가나 작화 감독에 있어 검증 된 인물을 디자이너로 발탁하는 것이 통례입니다. 애니메이터가 아닌 사람이 캐릭터 디자인을 맡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캐릭터 원안이고 이것이 다시 애니메이터에 의해 수정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캐릭터 디자이너는 모든 등장인물의 모습을 디자인 하는데 인물의 정면뿐아니라 뒷모습, 측면, 기본 동작, 감정에 따른 표정, 복장 변경, 액세서리등의 소품류와 여러 캐릭터가 한프레임에 등장하는 장면을 위한 캐릭터의 키 비교표등을 작성합니다.


등장 횟수가 많은 주인공의 디자인은 디테일하게 하고, 조연이나 엑스트라등의 사소한 인물의 디자인은 단순하고 효율적으로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장기간에 걸쳐 방송된 애니메이션의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디자인이 점차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애니메이션에는 다수의 인물이 등장하는데 각 인물들의 특성을 나누어 그리는 것은 고도의 창의성이 요구되는 매우 어려운 작업입니다. 매시즌 나오는 캐릭터 군을 각각 다르게 디자인 하려면 고급 스킬 감각과 풍부한 작화 경험이 필요합니다.



캐릭터 외형의 특징은 머리 모양이나 얼굴 이외에도 독특한 색체의 머리, 기괴한 디자인의 복장등은 디자이너의 고뇌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쌍둥이나 복제에 의해 만들어진 캐릭터들이라고 해도 어떤 디자인적인 차이점을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디자이너가 그린 캐릭터는 기계와 생물의 구분,표정,의복,신장등이 정리된 설정 자료집으로 만들어져 같이 일하는 애니메이터 직원들에게 배포 됩니다. 각 애니메이터들은 설정 자료집을 참조하면서 자신이 그린 그림과 차이는 없는지 때때로 점검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작화 스탭의 작업 책상에 설정 자료가 붙어 있는 것을 자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설정 자료집에서 기밀 사항을 없앤 것을 홍보 및 참고 자료등으로 전문 잡지의 편집부에 배포되고 인터넷에 일반용으로 공개되기도 합니다.플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