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탄올 연료 자동차 사브
에탄올 연료는 재생 가능한 자연 에너지이고, 연소 시켜도 지상의 순환 탄소의 양을 늘리지 않을 뿐만아니라 기존의 화석 연료 공급 인프라 및 이용 기술을 크게 변경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대체 연료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일 지구상의 전체 경지 면적에서 에탄올의 원료를 재배해 에탄올을 생산해도 현재 소비되는 휘발유를 대체 할 수 없다는 것이나, 에탄올 연료의 사용을 확대해 발생하는 문제를 생각하면, 에탄올 연료를 중심 대체 연료로 상정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는 의견도 강합니다.
남아프리카의 옥수수 밭
또한 사탕 수수가 됐든 옥수수가 됐든 재배 할 필요가 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농업 기계를 움직이고 비료와 농약을 투입 하기 위한 에너지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에탄올 연료의 대체 에너지원으로서의 타당성에 회의적인 입장에 있는 사람들은 미국등에서 에탄올 생산에 막대한 보조금이 투입되는 것도 강하게 비판 하고 있는 중입니다.
아이오와주 웨스트 벌링턴에 있는 에탄올 공장
에탄올 연료의 문제점으로는 크게 배기 가스, 인프라, 재생 가능한 대체 에너지로서의 적격성, 에탄올 원료의 생산 과정에서 환경 파괴의 가능성 및 에탄올 원료 및 식품과의 충돌등이 있습니다.
● 배기 가스
에탄올 연료를 완전히 연소 시키면 이산화탄소와 물이 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청정 에너지라고 할 수있지만 내연 기관에서 연소시 유해 물질 발생에 대해서는 NOx 등이 가솔린 연소보다 더 많이 배출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 인프라
에탄올 연료의 공급 및 이용에는 기존의 석유계 연료를 위한 인프라를 거의 전용 할 수 있다고되어 있지만, 새로운 설비가 필요한 부분도 존재합니다.
● 증기압
에탄올은 수분과 결합하기 쉽기 때문에 수분 혼입 방지 대책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에탄올 혼합 가솔린에 물이 들어가면 증기 가스가 증가하고 광화학 옥시던트를 많이 발생시켜 엔진 등의 부품을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에탄올을 이소 부틸 렌과 반응시켜 ETBE하는 것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 움직임도 있지만, 현재 판매되고있는 바이오 가솔린에 사용되는 ETBE는 프랑스에서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 부식성
에탄올은 부식성이 있기 때문에 현재는 파이프 라인 이외의 운송 방법을 취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미국에서는 에탄올의 철도 수송을 확대하고 있지만, 수송중의 사고로 인근 주민에게 피해가 갈 위험 성이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