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인 블랙(검은 옷을 입은 남자)은 UFO와 외계인등의 목격자 또는 연구자 앞에 나타나 경고나 협박등의 압력을 가하는 수수께끼의 조직을 말하는데 실제한다고 믿는 사람이 있는 반면 일종의 도시전설이나 음모론으로 치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수의 증언에 따르면 미확인 비행 물체와 외계인을 목격한 후 목격자의 집이나 직장으로 검은 양복에 검은 넥타이, 검은 중절모, 검은 색의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검은색 GM차량인 뷰익이나 캐딜락, 벤츠등의 세단을 탄 2명에서 3명의 남자들이 찾아온 다는 것입니다.
목격자가 자신이 목격한 경험을 남에게 말했든 그렇지 않든 상관없이(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나타나 'UFO와 외계인을 목격한 것을 말하지 말것'이라는 경고와 협박을 하고 목격자의 집 사진을 촬영하거나 집 근처를 배회하고 다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런 그들의 충고를 무시하면 '죽을 것'이 라는 경고를 받게 되고, 목격자가 고의 뺑소니 사고를 당했다는 내용이 보고 된적도 있습니다. 이 맨 인 블랙에 대해 경찰에 신고를 해도 경찰이 오지 않거나 왔어도 경찰 기록에 신고자가 맨 인 블랙을 만났다는 기록 자체가 의도적으로 지워져 있었다는 보고 또한 있습니다.
사진 출처-영화 '맨 인 블랙'
맨 인 블랙의 만난 어느 UFO 연구자가 그들이 제시한 신분증에 표시된 기관을 기억해 두었다가 나중에 그 기관에 문의를 해보았는데 그런 인물은 없다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들의 외모가 동양인 스럽고, 의복 및 차량이나 기타 소지품들이 최신품들이며 완전 무소음으로 비행하는 검은 헬리곱터를 타고 다닌다는 증언도 있습니다.
맨 인 블랙이 주로 출몰하는 지역은 미국과 캐나다, 영국, 호주등 영어권입니다.
맨 인 블랙이 나타난다는 증언과 루머의 대부분은 1950년대 및 1960년대이며 UFO 및 초자연 연구가인 그레이 바커가 1956년 출간한 '그들은 비행 접시를 알고 있다.'에 처음 등장합니다. 바커는 고향에서 일어난 플랫 우즈 몬스터 사건(플랫 우주 마을 주민 대부분이 UFO를 목격한 사건)을 계기로 오컬트 클럽에 들어가 UFO와 초자연에 관한 기사를 기고하게된 인물입니다.
UFO 잡지를 간행하고 1952년 전국 규모의 UFO 조사 단체인 IFSB(국제 비행 접시 사무소)출범을 이끌었던 알버트 K 벤더가 1953년 출간한 책에서 검은 양복과 모자를 쓴 3명의 남자들로 부터 더이상 비행접시와 관련된 글을 쓰지 말라는 협박을 당해 IFSB를 해산 할 수 밖에 없었다는 주장을 했습니다.
또한 어부인 해롤드가 아들과 함께 배를 타고 가던 중 여러 비행 접시를 목격하고, 그중 1기가 문제를 일으켜 부품을 떨어뜨려 그 파편이 헤롤드의 배로 떨어져 배가 파손되고 애완견이 죽었던 몰리 섬 사건에서 다음 날 아침, 검은 양복을 입고 검은 1947년 형 뷰익을 탄 남자가 헤롤들의 집으로 찾아와 인근 식당에 식사 초대를 하고 그 자리에서 사건에 대해 침묵하라는 경고를 했던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