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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의 추천 기능과 사생활 침해.



아마존은 온라인 쇼핑몰중 가장 강력한 추천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 추천 기능은 취향저격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뛰어난 정확성을 자랑하고 있고 또 그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조만간에는 고객의 종교와 사상까지를 포함해 반영하는 것이 가능해 질 것이라고 하며 기술적으로는 이미 개발된 상태로 관련된 대량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중입니다.



아마존닷컴의 추천기능은 A9이라는 검색엔진에 의해 이루어 지고 있는데 과거 구매 내역 데이터등으로 고객의 취향과 관심사를 판단해 그와 일치하는 상품을 메일로 보내거나 홈페이지에 노출시킵니다. 


아마존닷컴의 '홈'과 '추천상품' 카테고리는 이전에 구입했거나 열람했던 상품과 비슷한 상품목록으로 채워져 있는데, 만약 시리즈 책을 구입했다면 신간이 나왔을때 추천해주고 비슷한 장르의 책도 추천해주는 식이죠.



이와같은 추천기능을 위해서는 개인의 취미, 기호, 사상, 정치적인 신념 심지어 성적취향등 지극히 개인적인 정보를 수집해야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개인정보 보호관련문제가 따라올 수 밖에 없습니다.


아마존은 어린이의 개인정보를 부모의 허락없이 수집했다가 소비자단체의 항의를 받은 적이 있고 위시리스트가 공개되는 것이 성범죄자가 어린이를 특정해 타겟으로 삼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또 아마존은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브라우저에 저장되어 있는 쿠키를 통해 접속자를 특정 할 수 있기 때문에 공용으로 사용하는 PC일 경우 추천 목록을 통해 타인의 취향과 사상을 그대로 들여다 볼 수 있어 사생활이 침해당할 우려가 있습니다. 플팬   공감좀 눌러 주세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