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공지능

물리학적 관점에서 레이커즈 와일의 기술적 특이점에 대한 비판



모든 기하 급수적 성장은 영원히 계속 될 수 없습니다. 화학반응, 세포분열과 생물의 개체수 등 제한된 기간내에서 기하급수적으로 행동을 보이는 현상은 존재하지만 머지않아 기하급수적 현상은 필요한 자원 기반이 다 소모되고 나면 침체 및 붕괴 됩니다. 


기술의 발전 역시 일반적인 기하급수적 현상과 다르지 않습니다. 즉, 지수 함수적 성장은 기하 급수적으로 입력이 가능하지만 현실 세계에서는 그것이 불가능 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장 현상은 시그모이드 곡선을 타고 급격한 성장기와 정체기가 함께 존재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종교인이면서 사상가 였던 존 마이클 그리어는 기술의 발전은 모든 기술이 전체적으로 일직선을 그리며 발전해 가는 것이 아니라 트리 모양으로 특정 영역별로 발전되어 나간다는 말을했습니다. 운송 기술만 놓고 보면 반세기전 현시점에 대한 예상으로 자동차가 날라다니고 민간 우주 여행등 기술이 폭발적으로 발달 될 것이라 여겼지만 운송 기술의 발전은 더딥니다. 한편 21세기 현재의 정보 기술의 폭발적인 발달과 보급은 과거에는 일반적으로 예상됐던 것이 아닙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의 정보 처리 기술의 발달도 어딘가에서 한계를 맞아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부분에서 새로운 기술이 발달 될 수 있습니다. 


영화 엑스마키나의 인공지능 로봇

또한 아무리 뛰어난 지성이라도 생각만으로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없습니다. 즉 뛰어난 인공지능이든 지능이 강화된 인간이든 실제 현상을 관찰하고 실험 모델을 검증해야 현실세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검증은 생각의 시간이 아니라 대상물의 물리적인변화(세포 분열이나 소립자의 반응등)시간에 의해 그 한계가 결정되기 때문에 초월적 지성의 등장만으로는 기술적 특이점이라고 부를 수 있는 변화는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감사합니다. ● 인공지능 및 사회경제 학자들이 비판한 기술적 특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