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래픽으로 표시되는 방문 기록
비발디 테크놀로지스(Vivaldi Technologies)에서 윈도우와 맥 및 리눅스용 웹 브라우저 비발디(Vivaldi) 버전 1.8을 오늘(2017년 3월29일) 발표했습니다. 사용자의 온라인 활동을 한눈에 알 수 있는 히스토리 기능이외에도 노트 기능 강화등 향상된 기능들이 도입되었습니다.
비발디의 새로운 사이트 방문 기록 기능은 브라우저 이용 데이터 통계를 그래픽으로 표시해 사용자의 온라인 활동 경향을 한눈에 알수 있도록 했습니다.
비발디 테크놀로지스의 CEO인 욘 폰 테츠너(Jon von Tetzchne)는 "검색 기록을 이전 보다 더 유용하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비발디는 수천장의 열람 페이지 목록을 표시하는 대신에 검색 기록 개요를 그래픽으로 표시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는 자신의 브라우저 이용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동시에 찾고 싶은 이전 방문 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쉽게 찾을 수 있는 이전 방문 페이지
많은 다른 브라우저들에서 볼 수 있는 URL의 나열 이외에 비발디의 방문 기록 기능은 전에 방문했던 페이지에 대한 통계 정보를 함께 표시합니다. 오른쪽의 선그래프는 방문한 페이지의 수, 그 아래의 원그래프는 자주 방문한 페이지의 도메인별 비율, 왼쪽에 표시된 달력은 색이 짙을 수록 많은 페이지의 열람이 있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전에 방문했던 사이트를 찾고 싶지만 키워드를 잊어 버린 경우 이러한 데이터들이 유용한데 예를 들어 어떤 검색어를 가지고 몇시에 열람했던 페이지라는 것만 기억한다면 방문 기록의 날짜 선택기를 사용하고 제목, 주소, 조회수를 필터링해 검색 범위를 좁혀가며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방문 기록과 관련된 정보는 사용자의 로컬 환경에만 저장되기 때문에 완벽히 프라이버시가 보호됩니다. 비발디는 사용자의 방문 기록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으며 사용자는 방문 기록에 남아있기를 원하지 않는 기록은 언제든지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사이드 패널에서도 방문기록 확인 가능
북마크, 다운로드,노트의 3가지 기본 패널 뿐만이 아니라 즐겨 찾는 웹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는 비발디의 사이드 패널에는 히스토리 패널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록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금 열려있는 페이지와 더불어 이전에 방문 했던 페이지 목록을 간편하고 신속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비발디 브라우저는 노트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데 언제든지 사이드 패널에서 노트를 호출해 페이지의 스크린샷이나 텍스트 메모를 URL과 함께 저장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비발디 1.8에서는 현재 열려있는 페이지에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선택한 텍스트를 드래그 앤 드롭하여 새 노트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또한 현재 페이지에서 선택한 텍스트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노트에 복사를 해 새 노트를 만들 수 도 있습니다. 비발디 1.8버전은 비발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https://vivaldi.com/
● 최신 버전에 포함된 또 다른 기능들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를 활성화 하거나 비활성할 수 있는 옵션
-팝업을 탭으로 열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시작할때 시작 페이지 대신 홈페이지를 설정하는 옵션
-최대 절전 모드 탭을 그레이 스케일로 표시하는 옵션
-주소 표시줄의 드롭 다운 메뉴에서 타이핑하는 주소와 일치하는 항목을 강조 표시
-오른쪽 클릭 메뉴에서 이미지 검색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