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에서 헤어 렌더링 기술인 TressFX Hair(트레스FX헤어)를 사용해 남성의 장발을 만든 실시간 데모 푸티지 영상을 공개 했습니다.
이것은 헤어 표현 전문 테크니컬 디렉터인 영국의 타르칸 사림(Tarkan Sari)이라는 아티스트가 제작을 한것인데요 아래의 영상은 싱글 GTX980를 탑재한 PC에서 쉐도우플레이(Shadowplay)를 이용해 촬영된 것을 엔비디아에서 공개한 것으로 머리카락의 수는 약50만개 라고 합니다.
완전 실사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네요. 바람에 날리는 머리카락이 마치 얼라스틴을 한것인 마냥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ㅋㅋ;
▲일반 헤어와 tressfx 옵션을 적용한 라라 헤어의 차이(툼레이더 中)
▲일반 헤어와 tressfx 옵션을 적용한 라라 헤어의 차이 영상
TressFX Hair 기술은 더 위쳐3 와일드 헌트의 게랄트의 머리카락과 일부 몬스터들의 털표현, 최신판 툼레이더의 라라와 PC판 파크라이4에서 동물들의 리얼한 모발 표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tressfx 2.0 데모버전 기술 영상
참고로 TressFX Hair는 2013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공개된 헤어렌더링 기술로서 기존의 게임캐릭터의 헤어가 폴리곤에 텍스쳐를 붙이는 방식이라 머리카락이 뭉탱이로 떡져서 움직는 등 어색한점이 많았는데 TressFX Hair는 선 형태를 캐릭터의 두피에 꽂는 표현 방식으로 실제 사람과 마찬가지인 헤어를 표현해 냈습니다.
▲2040년 출시될 GTA18 플레이 영상 미리 보기
게임 트레일러 영상에서 나 간혹 나오던 리얼한 머리카락을 가진 캐릭터를 이제는 인게임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됐군요 앞으로 몇십년내로 실제 인간과 분간이 안될 정도의 게임 캐릭터가 등장할지도 모를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