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인조인간 및 사이보그 기술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 중에서 실용화 상태에 도달한 것들을 살펴보면 심장 박동기나 인공 심장, 근전 의수, 인공 와우, 인공눈(안구, 망막,시신경 등의 대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근전 의수
최근 이 분야는 눈부신 발전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SF 영화에 등장했던 각종 인조인간 기술이 현실화가 되고 있는 중입니다. 근전 의수는 뇌의 전기신호를 판독함으로써 의수를 사용자의 뜻대로 움직일뿐만 아니라 의수에 탑재된 압력 센서의 정보를 반대로 뇌의 신경에 돌려보내 감각을 회복 시키는 기술은 이미 상용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또한 뇌에 직접 전극을 꽂아 청각, 시각 정보를 직접 뇌에 보내거나 뇌에 부분적으로 전기 자극을 보내 파킨 슨 병의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우울증을 치료하는 뇌 심부 자극술 등의 기술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인조인간 기술은 목적에 따라서 의료 목적과 기능 강화 두가지 목적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의료 목적의 경우 주로 잃어버린 신체와 장기, 장각 기관의 기능을 대체하거나 회복 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대표적으로는 의수, 의족, 인공 관절이 있고 그외에도 인공 장기인 인공 와우 인공 망막, 인공 신장, 인공 심장등이 있습니다. 장치의 연결을 위해 인위적으로 인체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감염이나 거부 반을응 일으킬 위험이 있고 기술적 과제와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공 장기중 가장 오래된 것에는 틀니나 안경과 같은 간단한 기구도 있지만 인조인간이 어떤 기구를 인체에 장착한다는 의미에서 단순한 기구일 뿐인 틀니나 안경을 범주에서 제외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파워드 슈츠
기능 강화 목적으로는 정상인이 사용해 인간의 본래 신체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 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파워드 슈츠(인공 외골격), 추가 신체(추가 팔다리등), 추가 감각 기관(더 민감한 감각을 얻을 수 있고 후방이나 먼거리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눈이나 코)등이 있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