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머라이언 공원 전경
■ 민족
주민들은 중국계가 74 %, 말레이계 14 %, 인도계가 7.9 %, 기타 1.4 %입니다. 중국인, 말레이인, 인도인이 복합적으로 존재하는 만큼 공공 미디어와 문화 일반에서 3계통의 문화가 공생하면서도 각기 다른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민족간의 문제도 심각한편이라 민족끼리 서로 뭉치게 되는 주거 형태를 정부 차원에서 최대한 막고 있습니다.
■ 언어
싱가포르의 공용어는 영어 , 말레이어, 타밀어 입니다. 각 언어마다 평등하게 취급 받고 있고 학교 교육에서도 각 민족어를 영어와 함께 필수 과목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싱가폴식 영어인 싱글리쉬나 싱가폴식 중국어인 신다린등 각 언어에 독특한 발음과 어휘나 문법의 혼용이 보입니다.
■ 벌금
담배꽁초를 버리고 화장실에 물을 흘리거나 휴지조각을 떨어뜨리는 것에도 벌금을 내거나 채찍을 맞아야 할 정도로 엄격한 공중 도덕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껌은 사람들이 씹고 쉽게 땅에 버리기 때문에 의료목적을 제외하고는 판매가 금지 되어있습니다.
■ 음식 문화
식생활은 외식 중심입니다. 싱가폴은 오랫동안 상업도시라 남녀 관계 없이 매일 일하는 생활을 하는 싱가포르 사람이 많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는 집밥보다는 외식으로 때우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외식문화가 매우 발달해있으며 다수의 푸드 코드와 호카즈라는 대중을 위한 음식점이 성업중입니다. 일부 관광객을 위한 호카즈를 제외하고 푸드 코트와 호카즈에서 제공되는 식사의 가격은 저렴하고 1인분의 가격이 3~5달러 정도의 메뉴가 많습니다.
■ 오락시설
땅이 좁고 정부의 규제도 많아서 국내에 오락 시설이 적고 젊은 세대는 영화,클럽, 당구,스누커,노래방에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당구장은 도심 여기저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 카페가 증가 추세입니다.싱가포르는 성매매가 합법이기 때문에 중동부의 게이랑 지구에는 국가 공인의 매춘 지역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