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오의 협소한 도로
마카오에는 지하철과 모노레일등 철도 시설이 존재하지 않아 자동차가 주된 교통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28.6km2의 좁은 땅에 약 54만명이 거주하고 있고, 7310명/km 2의 세계 최고의 인구 밀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가용을 이용하는 것은 그다지 합리적이지 못해서 주로 버스나 택시등의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합니다.
마카오는 홍콩과 마찬가지로 좌측 통행인데 이것은 포르투칼에 점령당했던 과거의 역사에서 비롯된 것이고(1928년에 포르투칼은 우측통행으로 변경함), 동일 경제권인 홍콩의 영향으로 현재까지도 좌측통행을 유지하고 있는 중입니다.
마카오 국제 공항 출국 대합실
국제 공항에는 마카오 국제 공항이 있고, 중국 각지와 대만, 한국, 일본, 필리핀,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 및 싱가포르에 정기편이 취항하고 있습니다.
● 도로 및 다리
마카오에는 총 길이 321km의 도로가 있지만 폭이 많이 좁고, 거기에 더해 시내 중심지에서는 길 양쪽에 차들이 많이 주차되어 있는등 도로 사정이 불량한편입니다. 효율적인 대중 교통의 부족과 인구 대비 많은 자가용으로 인해 교통체증이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웨스트 베이 대교
마카오 반도와 타이파섬은 3개의 다리(카르발류 총독 대교, 마카오 우의 대교, 웨스트 베이 대교)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 버스와 택시
버스는 마카오 반도, 타이파 섬, 코타, 콜로섬 전역을 연결하는 노선이 많으며 저렴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버스의 노선도 등은 모두 포르투갈어와 광동어로 표기 되어 있고, 차량내 방송은 광동어 -> 포르투갈어 ->표준어 ->영어 순으로 안내가 됩니다. 마카오 내의 모든 버스에서 사용 가능한 충전식 마카오 버스 카드가 발행되어 있고, 또한 주요 카지노와 호텔이 5 ~ 10분정도의 간격으로 페리 터미널 및 국경 게이트와 각 카지노간의 무료 셔틀 버스를 운행중에 있습니다.
택시는 저렴한 교통수단으로 마카오 시민 뿐만이 아니라 관광객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용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이 부족하고, 아침과 저녁의 혼잡한 상황에서 택시를 잡기란 하늘에 별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 택시는 검은색 차체에 흰색 지붕을 하고 있고, 회사 택시는 전체가 노란색이며 모두 미터 택시로 이용에 있어서 차이는 없습니다.
광동어 외에는 대화가 어렵기 때문에 관광청에서는 대부분의 택시에 표준어와 포르투갈, 영어로 주요 행선지가 적힌 가이드지를 제공하도록 지침을 내리고 있습니다.
페디캡
페디캡이라고 하는 세발 자전거 택시도 많이 이용되는 교통수단입니다.
● 철도
마카오 철도 노선 계획표
현재 도시 철도 시설은 아니지만 교통 체증을 완화하기 위해 '마카오 경기 철도'로 불리는 새로운 교통 시스템이 건설중 인데 2020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