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해군은 미국 독립 전쟁 중에 설립된 대륙 해군을 기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륙 해군은 1775년 10월 13일 대륙 회의에 의해 설치가 승인되었고 영국 육군의 군수 물자를 탑재한 수송선을 방해하기 위해 2척의 무장 선박을 동원한 것으로부터 시작 됩니다.
대륙해군의 깃발
1789년에 비준된 미국 헌법은 의회에 해군을 설립에 대한 권한을 주었고 이에 따라 의회는 6 척의 프리깃 배포와 잠수함에 인원을 배치하도록 명령 합니다.
미국 독립 전쟁 중 함선수는 50 척에 달하며 전성기에는 20 척 이상이 활동을 하기도했는데 대륙회의는 미국 독립 전쟁의 종료와 함께 함선을 판매하고, 군인들을 재향시켜 해군은 해산이 됩니다.
1794년이 되면서 유럽의 정세가 불안정해짐에 따라 자국 상선의 보호를 위해 헌법의 규정에 따라 의회는 1794 년 3월 27일에 6척의 프리깃의 건조를 명령하고, 1797년에 3척의 프리깃이 취역했습니다. 이들 프리깃은 1812년 있었던 영미 전쟁에서 영국 해군과 전투를 벌여 영국군 함선을 격파시키게 됩니다.
의회가 1798년 4월30일에 해군성을 설립 할 때까지 해군의 사무는 육군성에서 처리가 되었고 1949년 해군은 국방부 소속이 되었습니다.
1798년 시점에서 정규군함 14척 규모의 미국 해군은 1799 년에 영국과의 협정에 따라 카리브해의 초계 임무를 맡게 되면서 프랑스 해군과의 비공식적인 교전을 몇차례 벌이기도 했습니다.
남북 전쟁 동안 미해군은 혁신적이라 할만한 기갑함의 운용에 들어갑니다. 1880년대부터 근대화가 되며 유력 함정이 증강되었고, 1898 년 마닐라만 전투와 산티아고 데 쿠바 해전에서 스페인 함대를 괴멸시켰습니다.
20세기 초에는 세계 상위 수준의 해군이 되었고, 제 1 차 세계 대전에서의 활동은 상대적으로 저조했지만, 제 2 차 세계 대전에서는 특히 태평양 전선에서 많은 활약을 했고, 당시 세계 최대의 해군력을 보유하고 있었던 일본과의 전투에서 승리합니다.
일본 해군의 진주만 공격으로 인해 미국도 제 2 차 세계 대전에 참전을 합니다. 태평양 에서는 일본의 항공 모함 기동 부대에 대항하기 위해 15 척 이상의 정규 항공 모함을 중심으로 한 함대를 만들어 일본 해군을 괴멸시켰습니다. 대서양과 지중해에서는 독일 해군의 잠수함을 이용한 파괴 작전에 대응하기 위해, 호위 항공 모함과 호위 구축함을 대량으로 투입해 승리를 거머쥡니다.
제 2 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과 소련을 중심으로 한 동구권과의 냉전이 시작되었는데 두 차례의 세계 대전으로 해군력이 축소된 영국 보다 미국 해군이 세계로 전개되며 동유럽이 차례로 공산화되어 가는 중에 영국 해군과 함께 지중해에 함대를 파견해 그리스의 공산화를 막았습니다.
한국 전쟁에서 미군이 중심이 되어 유엔군으로 싸웠고 중동 전쟁 때에도 함대를 파견했으며, 베트남 전쟁에서도 기동 부대가 파견 되었습니다. 제 2 차 세계 대전 후에 세계 바다의 패권은 영국 해군에서 미국 해군으로 옮겨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