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2로켓
세계 최초의 실용화된 장거리 탄도 미사일은 독일의 V2로켓으로 제 2차 세계 대전중인 1944년 처음 등장했습니다.
A9과 A10 로켓 구상도
독일은 V2를 발전 시켜 유럽은 물론 미국 본토까지 직접 공격할 수 있는 탄도 미사일 A10의 개발에 착수 했지만 전쟁이 종료되면서 프로젝트가 무산되었습니다.
V2기술은 종전이후 미국과 소련으로 넘어갔고 특히 장거리 폭격 전력이 뒤떨어지던 소련은 이 기술을 토대로 미사일 개발에 매진 하게 됩니다.
R-7
세계 최초의 대륙간 탄도 미사일(ICBM)은 최초의 인공위성인 스푸트니크1호 발사에 사용된 소련의 R-7입니다. 미국에서 실용화된것은 아틀라스 였고 아틀라스는 1959년 실전 배치가 시작되었습니다.
타이탄 I
1962년에는 타이탄 I이 실전 배치 되었는데 R-7과 타이탄은 액체 산소를 로켓 연료의 산화제로 이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즉시 발사 태세로 대기하지 못하고 발사 준비도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타이탄II
하지만 1960년대에 들어와 저장식 액체 연료 방식이 소련의 대륙간 탄도미사일과 미국의 타이탄II에 채용되면서 즉시 발사를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미국에서는 1962년 부터 고체연료를 사용한 작고 저렴한 대륙간 탄도 미사일을 양산하기 시작해 1,000개 이상을 확보합니다.
미국은 중거리 탄도 미사일(IRBM)의 사거리 제한 때문에 소련을 타격하기 위해서는 미사일을 유럽 우방국에 배치할 필요가 있었지만 ICBM은 미국 본토에서 직접 소련을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치적으로도 이득이었습니다.
또한 초기의 ICBM은 대규모 지상 시설에서 발사 되었지만 이후에는 감춰져 있는 지하 시설인 미사일 지하 격납고에서 발사되거나 기밀성이 더욱 높은 잠수함에 탑재되기도 하고, 철도와 대형 텔 차량에 탑재되는 유닛도 있습니다.
MIRV 탄도 궤도 이미지
(A:1단 로켓 B:2단 로켓 C:3단 로켓 D:MIRV 집합체 E:페어링)
(1.발사 2. 1 단 로켓과 페어링 분리 3. 2 단 로켓의 분리 4 : 3 단 로켓의 분리 5. 비행 경로를 최종 조정 6. 탄두 분리 7. 각각의 목표로 향하는 탄두 8. 착탄)
1993년 제2차 전략 무기 감축 협정으로 미국과 러시아가 사용하는 ICBM의 MIRV(하나의 탄도 미사일에 여러개의 탄두 (일반적으로 핵탄두 )를 탑재시켜 각각 다른 목표를 공격 할 수 있는 탄도 미사일의 탄두 탑재 방식)의 사용을 금지했지만, 결국 러시아측이 비준하지 않고 미국과 러시아 간에 체결된 모스크바 조약에서 MIRV를 금지하지 않았기 때문에 MIRV도 가능해졌습니다.
SLBM 발사 모습
2015년 ICBM을 배치하고 있는 국가는 미국, 러시아, 중국의 3국이고, 핵보유국인 영국은 ICBM을 배치하지 않고 핵전략 잠수함 발사 탄도 미사일(SLBM)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랑스는 냉전기간동안 IRBM을 고정 배치하고 있었으나 냉전 종료후 폐기 했고 1970년대에는 대륙간 탄도 미사일의 개발에 들어가긴했지만 포기하고 영국과 마찬가지로 SLBM만이 있습니다.
● 대륙간 탄도 미사일의 고도와 사정거리,명중률및 연료방식
● 핵무기를 막아주는 미국의 동맹국에 대한 핵우산의 자세한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