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공지능

인공지능:강한AI,약한AI란 무엇?기계에도 의식이 생길 수 있을까?


인공지능에는 강한 AI와 약한 AI가 있습니다. 이것은 존설이라는 미국의 철학자가 만든 용어로 그는"강한 AI는 단순한 컴퓨터가 아니라 프로그램된 컴퓨터 정신이라는 것이 깃든 AI를 말한다. 인간의 뇌는 기계이며 에너지 전송을 통해 의식이 생기는 것이다."라는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인공지능이라는 말은 '인공'과 '지능'이라는 의미에서 강한 AI와 거의 동의어라고 할 수 있지만 현재 인공지능 연구는 패턴 인식및 자동처리등 좁은 영역(약한 AI)에 집중하고 있었으며, 그러한 연구가 결국 지능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중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인공 지능이 그런 좁은 영역(약한AI)을 의미하는 동시에 강한 AI에 대한 의미도 포함 하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강한 AI를 가리키는 데 더 명확한 단어로 합성 지능을 제안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약한 AI



강한 AI와는 대조적으로 약한AI는 인간의 전체적인 인지능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정도의 문제 해결과 추론을 할 소프트웨어의 구현및 연구를 가리킵니다.


약한 AI로 분류되는 소프트웨어의 예로는 알파고나 딥블루와 같은 체스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강한 AI와 달리 약한 AI는 자의식이나 인간과 비교될 수 있는 광범위한 인지능력이 없고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적화된 장치일뿐입니다.


약한 AI 프로그램은 생각할 수 없기 때문에 진정한 인공'지능'이라고 말할 수 없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딥블루와 같은 약한 AI소프트웨어는 진정으로 생각하고 있다고는 말할 수 없다는 이러한 주장에 대해 드류 맥더못(예일 대학 컴퓨터 과학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딥블루가 체스에 대해 진정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은 비행기가 날개를 퍼덕거리고 있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날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고 하는 것과 같다."


그는 딥 블루는 지적 처리를 하고 있으면 단순히 지능의 폭이 좁은 것 뿐이라는 입장입니다.


또한 딥블루는 매우 강력한 휴리스틱 탐색 트리 시스템이며, 이것이 체스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세포가 단백질의 합성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다라는 견해도 있습니다. 모두 전체적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 지를 의식하지않고 단순히 프로그램에 따라 처리를 하고 있을 뿐이라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약한 AI를 옹호하는 입장에서는 기계가 진정한 지성을 획득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한편 강한AI 입장에서는 인간의 뇌의 작용을 모방해 만든 특수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된다면 자의식과 생각이 생긴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강한 AI


강한 AI는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에 육박하거나 초월하는 폭넓은 지식과 어떤 자의식을 갖게된것을 의미합니다.


지능 지수와 같은 인간을 위한 지능의 척도를 기계의 지능에 그대로 적용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인공지능의 지능을 재는 간단한 방법이 제안되었습니다.


지능은 현실에 대한 모델을 가지는 것이며, 그모델을 사용하여 행동 계획을 세우거나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이다. 모델의 복잡성과 정확성이 높아지고 계획 수립과 예측시간이 짧아 질 수록 지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감사합니다.다음 시간에는 합성 지능과 인공의식 등 강한 AI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리학적 관점에서 레이커즈와일의 기술적 특이점에 대한 비판 인공지능(AI) 개발의 진전을 막고있는 요인들  인공지능끼리 대화를 나누다면 무슨말이 오갈까? 공각기동대에 등장하는 전뇌화 기술이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