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화,애니

공각기동대의 히로인 쿠사나기 모토코에 대한 모든것


쿠사나기 모토코는 어린 시절에 뇌와 척수의 일부를 제외한 전신을 의체화 시킨 여성형 사이보그로 공안 9과의 실질적인 리더입니다. 냉정하고 침착한 성격뿐만아니라 판단력, 통솔력, 신체능력, 고급 해킹 기술을 보유해 국장인 아라마키 다이스케로 부터 '초능력자 보다 뛰어나다'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오시이 마모루의 공각기동대 극장판에서의 나이는 47~48세로 설정이 되었고, 카미야마 켄지의 공각기동대 SAC에서는 25~26세로 나옵니다.


쿠사나기는 자신의 직관에 의한 판단을 유령의 속삭임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법을 존중하지만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불법적인 수단을 사용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고 필요하다면 같은 동료에게도 고스트 해킹이나 전뇌 침입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원격 조작 예비 의체인 데콧토를 여러대 소유하고 있고 과거 군 경력 때문에 동료들에게 소령이라고 불리며 정부 기관등의 공공 장소에서는 기장이 붙은 군복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여성형 의체를 사용하고 있고 신장은 168cm로 공안9과에서 제일 작은 몸집이지만,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 최적격인 신체가 채택된 것입니다.


겉모습은 일반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양산형 의체와 동일하지만 몸의 소재나 의체 제어 소프트웨어는 일반적으로 구할 수 없는 초고품질의 것이고 골격은 강화와 고출력이 가능합니다.


그녀가 사이보그화 한 경위와 시기는 작품마다 다른데 '공각 기동대 2 MANMACHINE INTERFACE 에필로그'에서는 어린 시절에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신체를 잃은 것으로 나오고, '공각기동대 SAC 2ndGIG' 에서는 어린 시절에 비행기 사고를 당해 가족을 모두 잃었고, 심각한 부상을 입은 쿠사나기는 살기 위해 전신 의체를 선택한 것으로 나옵니다. 


카미야마 감독의 애니메이션인 '동쪽의 에덴'에서는 2011년 2월 14일 하네다 앞바다에서 미사일이 여객기를 격추시켜 6살 남녀 2명을 제외한 승무원 236명이 사망하는 대참사가 일어나고 기적적으로 살아남은 2명이 쿠사나기 모코토와 추후 난민해방운동의 지도자가 된 쿠제 히데오인것으로 나옵니다.


소설판 '공각 기동대 SAC SSS'에서도 쿠사나기 본인의 회상장면에서 어린시절에 미사일 공격을 받은 비행기 추락사고로 승객 236명이 사망하고 당시 6살의 소령과 또 한사람의 같은 나이의 소년만이 살아남아 전신을 의체화 한것으로 나옵니다.


'공각 기동대 ARISE'에서는 태아인 상태로 엄마와 함께 화학 무기 테러에 휘말리게 되고, 특수 부대 구조원들이 전신 의체 사이보그의 생명 유지 장치를 응용한 닥터 체인지 응급 의료 시스템을 이용해 태아인 쿠사나기의 뇌를 전신 의체에 동합하여 생명을 구했습니다. 이후 군의 특수 기관인 501기관에 소속되 연령에 적합한 의체로 이동하며 살고 있다는 설정입니다.


동성 섹스 파트너들이 있으며 원작 1권에서는 전뇌 공간에서 침대에 알몸인 상태로 불법 전뇌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있는 장면이 나옵니다.


공각기동대 원작 만화에서 의상은 노출을 억제한 바지 룩으로 군복 이외에는 스커트를 착용하지 않았지만 SAC3부작에서는 노출이 심한 복장을 입는 경우가 많고 사복 치마를 입기도 합니다. 원작과 같은 섹스 파트너가 등장하는 장면이 있는데 그녀들과 무슨 사이인지 구체적인 표현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극장판에서는 SAC3부작 보다 금욕적인 성격과 행동을 보이고, 원작과 마찬가지로 노출이 적은 복장이지만 멀리서는 알몸으로 보이는 이너 슈트형태의 광학 미채옷을 착용하고 있으며, 원작에서 행하던 불법 전뇌 소프트의 편집이나 판매등을 하는 장면은 나오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전뇌화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공각기동대에 등장하는 모든 기술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