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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중국내 황사 및 미세먼지 발생 원인과 사망자수



중국은 베이징등이 있는 화북지방을 중심으로 난방 연료의 사용이 증가하는 겨울에 대기오염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는데 2011년 12월에 매우 심각한 오염이 발생하면서 고농도의 미세입자 물질들이 관측되었지만 중국 시당국은 미세먼지 수치를 공표하지 않은채 짙은 안개라고만 보도를 했습니다.


2013년 1월에도 "1961년 이후 최악"이라고 평가 받는 대기오염이 발생했는데 환경 기준(일 평균 75μg / m³) 보다 10배 가까운 미세먼지 농도가 측정이 되었고 3주 동안 호흡기 환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으며 공항과 공장, 도로등의 패쇄 조치가 내려졌습니다. 이 대기오염은 중국 영토 143 만 km에 걸쳐서 발생됐고 8억명의 중국인에게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중국내 연간 사망자수


중국 공산주의 청년단 잡지의 여론 조사에 따르면 중국에서 대기오염으로 인해 생활에 지장이 초래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90%이상이 었고 약 40% 사람이 외출시에 마스크를 쓴다고 답했습니다. 북경 대학의 2012년 연구에 따르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시안의 4개 도시에서 초미세먼지(PM2.5) 로 인한 사망자는 연간 약 8,000명이고, 세계 은행과 중국 환경 보호부의 2007년 조사에 따르면 미세먼지 (PM10)로 인한 사망자는 중국 전역에서 연간 약35만~45만명(2010년에는 123만명의 중국인이 초미세먼지로 인해 사망한 것으로 발표됨)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제 전문지인 재경에 게재된 상해 복단 대학 교수의 분석에도 2006년 한해 동안 대기오염으로 사망한 사람은 중국의 113개 도시에서 30만명이고 그에 따른 경제적 손실은 3,414억 위안(약56조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 미세먼지 발생 원인


미세먼지(PM10)과 초미세먼지(PM2.5)의 농도 상승의 주요 원인은 석탄이 연소될때 배출되는 성분이나 자동차 배기 매연등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여전히 석탄을 주력 발전 연료로 사용하고 있고 가정에서도 난방 연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자동차 보유대수는 베이징의 경우 2008년에 120만 대였던 것이 2012년에는 그 4배인 500만대로 증가되는 등 해마다 급격하게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거기에 더해 가솔린 중 유황분의 규제치가 유럽의 15배나 된다는 것도 대기오염을 가속화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중국인들이 새해를 맞이해 일제히 터뜨리는 폭죽의 연기 또한 대기 오염원이 되는데 2012년 1월 23일 오전1시에 초미세먼지 수치가 전날의 80배인 1,593μg / m³로 급상승 한 후 아침에 약 40μg / m³까지 떨어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대기 오염 대책이 전국 인민 대표 대회의 주요 안건이 되는 등 중국 정부의 문제 의식은 높아지고 있지만, 시민들은 대책이 불충분 하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베이징시가 대책으로 내놓고 있는 것을 살펴보면 자동차 배기 가스 기준의 엄격화, 석탄 보일러의 개조 및 가스화등이 있습니다. 황사로 인한 사망률을 알아보자.   황사가 환경적인 이익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