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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FPS 게임에서의 엔진(둠,퀘이크,언리얼엔진등)개발과 이용



FPS 게임은 기본적으로 핵심 부분인 게임엔진을 먼저 구축하고 개발이 됩니다. 사실적인 표현과 화려한 이펙트의 표현이 중요한 장르로 먼저 게임엔진을 이용해 데모게임을 제작하고 그것을 토대로 게임을 개발합니다.

게임이 출시되는 운영체제 및 그래픽 카드 개발회사, 게임기 업체 등과 기술 제휴를 하며 개발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퀘이크'는 3dfx사에서 기술 제휴를 받았고, '파크라이'는 원래 엔비디아사의 프레젠테이션용으로 제작된 것이었지만 완성도가 높아 그대로 게임화가 되었으며, '하프라이프2'는 그 자체가 ATI사의 기술 데모로 불리는 등 특히 그래픽 카드 제조 업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퀘이크3엔진으로 개발된 퀘이크3

게임 엔진은 둠 엔진, 퀘이크 엔진(이것은 애칭이고 공식 명칭은 id 테크 에진),언리얼 엔진등 엔진으로 개발된 게임 이름이 붙는 경우가 많고 차기작을 개발하면서 엔진 자체가 버전업하면 퀘이크3, 언리얼4등 넘버링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하프라이프2

예외로 '하프라이프'에 사용된 엔진인 골드소스엔진 (후속 엔진은 소스 엔진과 리스테크엔진)처럼 출시 게임 소프트와는 전혀 무관한 명칭인 경우도 있고, 콜 오브 듀티 시리즈 처럼 '리턴 투 캐슬:울펜슈타인'의 엔진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별도로 엔진에 이름을 지정하지 않는 업체도 존재합니다.


언리얼 엔진4로 개발된 리니지2 레볼루션

최근에는 게임을 출시하며 제작에 사용한 유명 엔진으로 홍보하는 경우가 일반적이고 어떤 게임엔진으로 제작된 것인지가 그 게임 디자인 및 시스템과 동등한 주목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떤 게임 엔진을 사용했건 결국 그 작품이 진정으로 즐길 만한 것이어야지만 인기를 끌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유명 게임 엔진 사용!"이라고 홍보했지만 판매량이 저조한 게임들이 다수 존재하기도 합니다.

● FPS 게임과 컨트롤러의 불편한 관계